멀티플라이어,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는 격 (-59)

리즈 와이즈먼 멀티플라이어책 제목 : 리즈 와이즈먼 멀티플라이어
저자 : 리즈 와이즈먼|그렉 맥커운
정가 : 16000원 (할인가 : 10400원)
출판사 : 한국경제신문사
출간일 : 2012. 06. 08

잘 팔리는 책이 좋은 책은 아니지

어디서든 좋고 나쁜점을 취사선택해 배울 수 있건만,

내 배포가 좁아 그런지 이 독후감은 본문 이야기보다 흠집내기부터 시작해야겠다.

아마존에서 몇주 째 판매 1위, 국내 경영 서적 부분에서도 꽤 긴 시간 수위에 머무르고 있는데,

한 마디로 소문난 잔치 먹을 것 없는 격!

책 서문과 옮긴이, 각종 유명인들의 서평이 줄줄 빨아제끼는데 비해 실제 얻어갈 수 있는 건 너무 빈약하다.

내용 자체야 틀린 게 없지만 이게 사회과학 개념으로 접근한 경영서적인지, 자기 리더를 헐뜯고 싶은 이들의 자기계발서인지 모르겠다.

디미니셔가 얼마만큼의 능력을 끌어내는지 수치로 말해달라고 하자 20~50%라는 답이 나왔다. 멀티 플라이어는 얼마만큼의 능력을 끌어내는지 말해달라고 하자 70~100%에 이르렀다. 데이터를 비교하자 멀티플라이어는 디미니셔보다 다른 사람들을 평균 1.97배나 잘 활용하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거의 2배였다.

– 47쪽

이 책 끝날때까지 언급되는 수치, ‘1.97배’는 이렇게 탄생되었다… ㅡ..ㅡ…

‘좋은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에서 보았던 미국 경영서적의 접근 방법이 아쉽다.

마이더스 손 vs 마이너스 손

멀티플라이어는 그렇다쳐도, 디미니셔라는 생소한 단어보다 마이더스 리더와 마이너스 리더로 명명하면 훨씬 개념이 쉽게 이해될 듯 하다.

이 두 유형의 리더는 개인으로 떼 놓으면 둘 다 뛰어날 수 있지만 그룹 안에서 격차가 벌어진다.
자의적 해석으로는, ‘우리’ 보다 ‘리더인 나’를 돋보이고 싶을 때 마이너스 손이 작동하는 것.
자신이 어떻게 생각하느냐와 무관하게, 받아들이는 사람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도 재밌다.
이는, 정작 리더 자신은 마이너스인지 모른다는 것.

밑줄그은 문장

무엇이 자네의 성공에 장애가 되는가?

당신이 경험한 최고의 선생님을 떠올려보라. 책 읽기를 잠시 멈추고 마음속에 한두명을 생각해보라. 그들은 수업을 어떻게 했는가?

당신의 미션 임파서블은 무엇입니까? 경영진은 자신의 능력보다 바를 높이 거는 이 방식에 열광했고 곧이어 조직 전체에게 똑같은 질문을 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