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내가 연습한 건 춤이 아니라 체조

살사 동호인이 된지 10년이 넘었다. 어떤 취미건 일정 기간을 넘어서면 그 후부터는 실력이 거저 늘지 않는다. 대개의 배움이 선형적 증가가 아니라 계단식 발전이라고는 하는데. 몸을 쓰는 배움은 그 체감이 더 크다.

살사에서 요즘 내 화두는 ‘어떻게하면 프로댄서들처럼 리드미컬한 베이직 스텝을 밟을 수 있을까’인데. 어제 저녁 인우 선생님과 대화를 통해 깨친 바가 있다.

선생님의 조언은 ‘살사 음악을 다양하게 들어보고, 각 곡의 분위기에 맞게 걸어보라는 것.’ 듣고 나면 너무 당연한 말인데. 나 혼자서는 전혀 저런 식의 접근을 못했겠지.

그간 내 자체 처방은 ‘다리를 들어올리는데 집중하는가 아니면 내리는데 집중하는가. 혹은 다리의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골반 쓰는데 집중하는가’였는데. 이건 철저하게 체조 관점의 수련법이다. 음악을 배제한채 그냥 어떻게하면 몸을 더 잘 쓸까 고민하는.

내가 하는 건 기계체조가 아니라 라틴재즈에 맞춰 추는 춤인 살사인데, ‘음악’은 사라지고 ‘몸’만 남은 것.

먼저 듣고, 표현하자.

분류체조 (Gymnastics)춤 (Dance)
중점 Focus체력과 유연성에 중점을 둠리듬과 표현에 중점을 둠
동작과 루틴 Movements & Routines정해진 동작과 루틴을 수행자유로운 스타일과 창의적인 해석 가능
평가 기준 Evaluation Criteria평가는 기술적 정확성과 완성도에 초점평가는 표현력과 감정적 연결에 초점
수행 방식 Performance Style개별적인 실행, 종종 경쟁적 환경에서개인적이거나 파트너와 함께 수행, 종종 사회적 활동
중요 요소 Key Elements강한 근육 사용과 정밀한 조절 필요음악에 맞춘 움직임과 흐름 중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