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반구 만세력 : 업계에서 논란은 많은데 협의된 바가 없음
ㄴ 연일시는 문제 없는데, 계절을 보여주는 월을 어떻게 정의할지가 문제
ㄴ 북반구는 어디든 다 구현 가능, 다만 시간 보정 필요 - 허자론(해당 글자가 없는 경우에 대한 해석)
ㄴ 내게 없는 기운에 대한 강렬한 열망을 느낀다 - 발달/과다/고립을 셀 때는 일간을 제외하고, 2개면 발달, 3개 이상이면 과다
- 시작하는 힘은 목, 마무리는 금
■ 천간
- 갑목 : 크고 곧은 나무, 갑목참천_하늘을 찢는 기운
ㄴ 나무가 아니라 하늘을 향해 뻗어나가는 나무를 연상케하는 ‘기운’
ㄴ 명예지향적이고 인자함
ㄴ 병화를 반기고 을목을 꺼린다 - 을목 : 화초, 덩굴식물. 부드럽고 겸손함
ㄴ 갑목을 반기고(등라계갑) 화를 안으면 만개하는 꽃이므로 두려울게 없음
ㄴ 을을 병존시 외롭다, 근데 을을을이면 복덕수기로 역전 - 병화 : 적극적이고 활동적임, 인기를 탐한다.
ㄴ 다른 오행과의 관계에 관심 없음, 계수와 신금은 불편. 계수는 수증기라 태양을 가림. 신금은 병신합수
ㄴ 조후론에서는 태양인 병화가 짱
ㄴ 병병 병존시 활동범위가 넓은 역마 - 정화 : 병화가 빛이라면 정화는 열
ㄴ 땔감을 위해 양목이 필요하고 병화를 만나면 빛을 잃는다(병정갈등)
ㄴ 정정병존시 외로워 - 무토 : 자존감과 고집
ㄴ 계수를 반기고(무계합화) 정화를 사랑한다(화는 토를 생한다)
ㄴ 무토는 넓은 땅이라 대개의 기운을 다 반긴다. 다 품을 수 있으니.
ㄴ 야망은 큰데 수습을 잘 못함
ㄴ 무무 병존시 해외 역마, 반기문 총장이 무무무 삼병존 - 기토 : 정원, 화분, 문전옥답. 소극적이지만 안정적, 자신을 지키는 힘
ㄴ 무토를 동경하고 임수에게는 인기가 없다(물이 흐려진다)
ㄴ 기기 병존시 좁은 범위의 역마(동네 우체부) - 경금 : 의지가 강하며 자기확신적 경향
ㄴ 수를 얻으면 맑아지고(득수이청) 화를 얻으면 예리해진다.(득화이예)
ㄴ 경경 병존시 전국 역마, 그러나 그 힘이 강해 위험 - 신금 : 작음 금속, 자갈. 예민하고 섬세하나 주장이 강함
ㄴ 무토와 정화를 꺼리고 임수와 기토를 반긴다.
ㄴ 신신 병존시 난관이 많음, 너무 예리하고 예민함에서 오는 어려움
ㄴ 뾰족한 것을 직업으로 삼자, 정교함, 메스를 든 의사, 조각가 - 임수 : 총명하고 자기를 부각시키려 하는 힘
ㄴ 하늘에는 병화 땅에는 임수, 둘은 라이벌이자 친구
ㄴ 기토를 꺼리고(기토탁임) 병화와 무토를 즐긴다
ㄴ 임임 병존시 도화가 강하고 인기를 얻는 직업, 서태지는 임임임 삼병존
ㄴ 금수쌍청 : 총명하고 동양학, 종교학 심취 - 계수 : 온화하고 여린 심성, 상상력
ㄴ 계수를 반긴다, 금의 도움을 믿지 않음
ㄴ 계수를 품고 있는 진토와 축토를 좋아한다
ㄴ 금수쌍청
ㄴ 계계 병존도 도화
■ 지지
- 자수 : 체는 양이지만 용은 음, 음수라 보면 됨
ㄴ 대설에서 소한 전까지
ㄴ 23:30~1:30, 원래는 11시부터 1시까지인데, 동경표준시를 쓰기 때문에 보정. 서울과 부산도 4분의 오차가 있음
ㄴ 정신적인 활동력이 가장 강하고 정욕도 강하다
ㄴ 자자 병존시 인기 기반업, 활인업 - 축토 : 소한에서 입춘 전까지, 1:30~3:30
ㄴ 변화를 싫어한다. 내성적, 인내심, 부지런
ㄴ 축축 병존시 꼼꼼하지만 지배 받기 싫어함, 회계 / 기획
ㄴ 윌지 축토는 수의 성분이 강하다 - 인목 : 입춘에서 경칩 전까지, 한해의 시작, 3:30~5:30
ㄴ 과다한 수를 설기하기에 최적
ㄴ 시작의 에너지
ㄴ 인인 병존시 명예욕과 관련한 활동적이고 적극적인 일 - 묘목 : 경칩에서 청명 전까지, 5:30~7:30
ㄴ 개성! 옷 잘입는 사람
ㄴ 창조적이고 교육적 성향, 명랑하고 부드러운 성정 속에 이해타산
ㄴ 묘묘 병존시 뼈와 관련한 사고 암시 - 진토 : 청명부터 입하 전까지, 7:30~9:30
ㄴ 외향성 속의 차갑고 냉정함
ㄴ 비밀과 경계심, 인색함
ㄴ 진진 병존시 피부 질병
ㄴ 용, 12지 중 유일하게 현존 않는 글자. 미묘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