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프로그램의 대원칙

운동 경험이 크게 없던 직장 동료 두 분과 6주짜리 운동 프로그램을 마치고 개별 운동 프로그램으로 전환 했더니, 사전에 준비한 운동 프로그램대로만 움직이던 분들이라 어떤 순으로 운동해야 할지 우왕좌왕 하게 됐다.

해서 간략한 운동 프로그램 원칙 2가지만 적어 본다.

1. 힘든 운동, 큰 근육 운동 먼저

– 스쿼트, 데드리프트처럼 큰 힘을 요하는 운동, 마찬가지로 등이나 다리처럼 큰 근육을 괴롭히는 운동을 먼저한다.

2. 같은 근육 부위는 최소 하루이상 쉬어준다.

– 일주일에 며칠, 무슨 요일 운동하기로 결정해도 막상 하루하루 어떤 운동을 해야할지, 또 이걸 어떤 식으로 돌려야할지 몰라 방황하는 경우도 많다.

– 오늘 다리 했으면 내일, 혹은 그 다음 운동일에는 다리를 넣으면 안 된다.

– 이 원칙을 익히면 프로그램의 큰 틀을 짜기 쉬워진다.

– 곤충을 머리, 가슴, 배로 나누는 것처럼 사람 몸의 근육도 대강 다리, 가슴, 등, 복근, 어깨 정도로 5개 부위로 나누고 이걸 적당히 섞어서 연달아 운동하지 않도록 조합하면 된다.

– 예를 들어 하루는 다리+어깨, 다음 날은 가슴+등+팔 해서 순환하면 총 2분할 운동법이 되는 것이다.

– 복근은 상대적으로 쉽게 지치고 쉽게 회복하는 근육이기 때문에 매일은 아니더라도 주 3일 정도 진행해도 상관 없다.

1 thought on “운동 프로그램의 대원칙”

  1. 여기에 하나 더 추가!

    더 많은 무게를 들 수 있는가
    우리가 하는 것은 ‘웨이트 트레이닝’
    말 그대로 무게를 가지고 하는 훈련,
    ‘지난달 나보다 오늘의 내가’ 더 많이 들도록 프로그램을 짜고, 그 수치로 성과를 측정.

    ‘Force = 질량 * 가속도’ 라는 아름다운 물리 공식에 의거,
    힘을 키우려면 덤벨 질량(무게)을 높이거나 더 빠르게(더 쉽게) 움직일 수 있으면 있어야 한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