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고 보고 두 번 보고 시간 지나 또 보는 김규항 형님의 신작이다.
기도하지 않아도 좋은 사람은 없다.사람에겐 가진 소중한 것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유지하는 능력이 없다.형식이 무엇이든 기도조차 하지 않는 사람이다른 사람을 위해, 세상을 위해 무언가를 한다는 건위험하거나 적어도 섣부르다.
=> 기도하자. 소중한 것이 떠나기 전에 깨달으려면.
자기를 성찰한다는 건 자기만 생각하지 않는 것.남 생각도 하는 것이다.세상을 변화시킨다는 건결국 나와 남이라는 구분을 해체하는 것이다.……중략……모든 운동엔 두 가지 필수적인 덕목이 있다. 첫째는 자기가 하는 운동에 대한 분명한 ‘자부’이고, 둘째는 자기가 하는 운동이 운동의 일부라는 ‘겸손’이다. 자부가 없는 운동은 비루해지고, 겸손이 없는 운동은 빗나간다.
=> 일에 대입해 봤다. 내가 하는 일이 우리 회사의 중요한 일이라는 자부, 하지만 내 일도 결국 회사일의 일부라는 겸손. 이 둘이 함께 필요하다. 아마 조직이 크고 직급이 낮을 수록 ‘자부’가 부족해지지 않을지. 물론 그 반대도 성립하고.
사람은 내적 음성과 대화하고 외적 음성과도 대화할 때 비로소 외롭지 않다. 우리, 이른바 후기 자본주의 사회에 사는 사람들에게 부족한 건 대게 내적 음성과의 대화다.고독과 외로움을 구분해야 한다. 고독은 자신과 대화하는 것이고 외로움은 다른 사람들과 차단된 고통이다. 자신과 대화할 줄 모르는 사람이 다른 사람과 제대로 대화할 수 있을까. 고독을 피한다면 늘 사람에 둘러싸여도 외로움을 피할 수 없다. 용맹하게 고독해야 한다.‘남이 보기에 내가 어떤가’에 병적으로 집착하게 만드는 후기자본주의 사회에서 영혼 없는 좀비가 되지 않는 비결은 ‘내가 보기에 나는 어떤가’를 늘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두 가지가 필요하다. 혼자일 수 있는 시간과 그 시간을 즐길 수 있는 힘.
성숙한 종교인은 다른 종교를 ‘같은 산을 오르는 다른 등산로’라 여긴다.훌륭한 신앙은 개방적일 수밖에 없다. 신앙은 신의 뜻을 온전히 따르려 하면서도 신의 뜻을 잘못 이해했을 가능성을 늘 염두에 두는, 신 앞에 겸허히 선 상태이기 때문이다.
“힘 내!” 라고 쉽게 말하는 건, 남의 일로 생각한다는 뜻이다.고통스러워하는 사람에게 위로의 의미로든 충고의 의미로든 고통의 객관성(더 고통스러운 사람들을 생각해봐, 따위)을 말하는 건 어리석은 일이다. 고통엔 현재성이 있을 뿐이다.
=> 나, 지금 당장, 여기서, 아파 죽겠다! 이게 고통의 현재성. 어떤 은유나 격언도 감히 들어서지 못하는 영역!
많은 경우에, 다른 이의 고통에 연대하는 최선의 방법은 침묵과 절제다. 침묵 없이는 잘 말할 수 없고 절제 없이는 잘 행동할 수 없다. 그러나 말해야 할 순간에 침묵하고 행동해야 할 순간에 절제하는 것처럼 비굴한 일은 없다.
나눔은 적선이나 자선이 아니라,적선과 자선이 없는 세상을 만드는 일이다.나눔은 남보다 많이 가지고 남은 걸 나누어주는 게 아니라남보다 많이 가지지 않으려 노력하는 것이다.나눔은 고통에 처한 사람에 대한 연민에서 시작하지만, 연민에만 그칠 때 나눔은 사람을 ‘불쌍한 사람’과 그 불쌍한 사람을 돕는 ‘훌룡한 사람’으로 역할을 나누어서 벌이는 기괴하고 우스꽝스러운 쇼로 전락한다. 아주 많은 사람들이 그 쇼에 참여함으로써 그런 고통스러운 현실에 자신의 안온한 삶이 관련되어 있을지도 모른다는 지적 의심을 씻어낸다.이 세상에 불쌍한 아이는 없다.우리가 미안해해야 할 아이가 있을 뿐.
부자란 다른 사람들의 몫을 더 많이 차지한 사람이다. 그런데 착한 부자는 다른 사람의 몫을 차지하는 것도 부족해서 그들의 착함까지 차지한 사람이다.가난한 사람들이 더 이상 착하지도 않고 부자와 마찬가지로 탐욕스럽다고들 한다. 자기 몫을 빼앗긴 사람이 착하기까지 해야겠는가.
=> 착할 수 있는 여유, 억척스럽지 않아도 되는 여유. 그게 가진 자의 여유
담배를 끊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냥 끊는 것’이다. 나머지 방법들은 실은 담배를 끊는 방법이 아니라 담배에 대한 미련을 표현하는 방법들이다.
=> ‘한 권에서 한 줄만 건져도 좋다.’는 내 지론에 따르면, 이 책에선 이 한 줄만 건져도 좋다. 그냥 하는 것!
더러운 여자는 없다. 더러운 게 있다면 여성을 깨끗한 여자와 더러운 여자로 구분하고 억압하는 가부장제의 폭력, 그에 기반한 우리의 싸구려 정의일 것이다.제도 밖의 사랑이 불륜이라면 사랑 없는 제도 또한 불륜이다. 결혼의 첫 번째 조건이 사랑이 아님을 공공연히 인정하는 불륜의 사회가 불륜을 비난하는 풍경은 우습고 가련하다. 타인의 불륜보다 내 불륜은, 사랑을 잊어버린 나를 먼저 슬퍼할 것.그 녀석은 엑스포만 피는 나를 변태라고 놀리곤 했다. 맞는 말이다. 게이가 변태라면 남들 디스 필 때 엑스포 피는, 딱 그만큼의 변태다. 과연 누가 변태인가. 꼴리면 하고 땅기면 살고 싫어지면 헤어지는 그들이 변태인가, 돈 때문에 하고 계급 때문에 살고 싫어져도 못 헤어지는 우리가 변태인가. 정말이지 누가 더 변채인가.
동물사랑은 동물의 삶에 일절 관여하지 않는 것이다.동물을 사랑하는 가장 분명한 방법은 인간이 그들 앞에서 사라지는 것이다.
=> 대부분의 동물 문제는, 인간이 해결하려 들지 말고 그들 앞에서 사라지면 자동 해결
내 삶을 더 낫게 만들지 않는다면, 나라는 인간을 더 낫게 만들지 않는다면 내 글은 아무 것도 아니다. 결국 문장에 대한 내 태도는 삶에 대한 내 태도와 같다.나는 사는 꼴에 걸맞지 않게 소리 높이거나, 그 소리에 걸맞지 않게 한가롭게 살고 있다. 훨씬 더 정열적으로 살거나, 훨씬 더 검소하게 써야 한다.
=> 덜 말하고 더 행동해야 한다. 의미 없는 움직임 말고 실천 말이다.
책 정보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2153634